
2019년 6월 자신의 이름을 내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후 올린 첫 영상 속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의 모습. 유튜브 채널 ‘백종원’ 캡처
잇단 구설수에 결국 방송 활동 중단까지 선언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의 유튜브 채널에 3주 만에 새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엔 6년간 채널을 이끈 백 대표 대신 더본코리아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등장해 변화를 알렸다.
지난 30일 유튜브 채널 ‘백종원’에는 점주들이 등장하는 숏폼(짧은 영상) 8개가 차례로 올라왔다.
각 영상에는 원조쌈밥집, 리춘식당,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롤링파스타, 역전우동, 막이오름, 연돈볼카츠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는 점주들이 직접 출연했다.
새마을식당 당진점 점주는 “저는 청결도 1등 점주다”라며 자신의 매장을 보여줬다. 오픈한 지 12년 됐다는 그의 매장은 “(촬영 때문에) 일부러 청소한 건 아니다”라는 설명에도 바닥부터 주방 곳곳까지 깨끗한 상태가 눈에 띄었다.
롤링파스타 광주수완점 점주는 “저는 본사가 좋아하지 않는 점주다. 많이 까칠하다. 본사의 레시피는 지키되 약간 안 지키는 면도 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5년차 점주라는 그는 찹스테이크 메뉴를 예로 들면서 “익힘 정도에 대한 (손님들의) 컴플레인이 분명히 있다. 아이들이랑 오시는 고객들은 확 익히는 걸 원한다”며 “가능하면 레시피보다 더 맛있게 만드는 게 목표”라고 했다.

유튜브 채널 ‘백종원’에 3개월 만에 새 영상이 올라온 가운데 영상에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대신 더본코리아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의 목소리가 담겼다. 유튜브 채널 ‘백종원’ 캡처
다만 새로 올라온 영상들엔 “본 영상의 점주님들을 향한 억측, 비방 등 악의적인 2차 활용은 초상권 및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는 안내가 붙었고, 댓글 기능은 차단한 상태다.
백 대표의 이름을 내건 유튜브 채널은 6년 전 ‘안녕하세요 백종원입니다. 제가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요’라는 제목의 첫 영상부터 국민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던 백 대표의 개인 브랜드 파워를 보여줘온 채널이었다. 사업가뿐 아니라 예능인으로도 맹활약하던 백 대표의 높은 인기가 600만명이 훌쩍 넘는 구독자를 모은 비결이었다.

최근 더본코리아와 자신을 둘러싼 잇단 논란에 대해 사과하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유튜브 채널 ‘백종원’ 캡처
하지만 최근 백 대표와 더본코리아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연달아 터져나왔고 이로 인해 백 대표뿐 아니라 수많은 프랜차이즈 가맹주들의 피해 우려가 커지자, 유튜브 채널에서도 방송 중단을 선언한 백 대표 대신 점주들의 목소리를 앞세우며 브랜드 신뢰 회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백 대표는 빽햄 가격 논란을 시작으로 감귤맥주 함량 허위 표기, 식자재 원산지 미표기, 농지법 위반 의혹 등 각종 의혹에 휩싸였다.
백 대표는 결국 지난 6일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뼈를 깎는 각오로 조직을 쇄신하고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문화를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더본코리아는 300억원대 규모의 가맹점 상생 지원책을 약속했다. 상생 지원책 일환으로 본사가 할인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가맹점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