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직행좌석형버스 늘리면서 요금 인상하나

수도권 직행좌석형버스 늘리면서 요금 인상하나

입력 2014-06-10 00:00
수정 2014-06-10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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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불편 해결 기대…사업자 증차로 적자 불보듯출·퇴근시간대 버스 늘어 도심 교통난 대책 필요

국토교통부가 10일 관행적으로 이뤄지던 수도권 직행좌석형(빨간색) 광역버스의 입석을 금지하려고 대책을 내놨다.

일단 지자체와 시민은 큰 불편 없이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운송 사업자가 버스 증차 등으로 적자 운행이 뻔해 이를 요금 인상으로 메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결국 시민에게 부담을 주는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더욱이 출·퇴근 시간대 운행 버스 대수를 늘리기 때문에 도심 교통난이 가중돼 ‘개악’이 될 것이라는 회의적인 반응도 만만치 않다.

이번 국토부 대책의 핵심은 증차다.

이용이 많은 62개 노선에 출·퇴근 시간대 버스 222대를 더 투입하기로 했다.

문제는 운송사업자가 전세버스나 예비차량을 투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경우 사업자의 적자는 불가피하다.

대책 회의 때 사업자의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 광교에서 서울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이모(30·여)씨는 “출퇴근용 버스를 늘린다지만 지금도 사업자가 적자를 우려해 배정된 만큼 버스를 운행하지 않는 판국에 현실적인 대책이 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걱정했다.

이 때문에 이번 대책이 버스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실제 경기지역 한 기초단체 담당자는 “국토부와 광역단체가 직행좌석형 버스와 광역급행버스(M버스) 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귀띔했다.

경기도의 한 관계자는 “버스 요금을 올린 지 2년이 돼 인상을 검토할 수도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 뒀으나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또 출·퇴근 시간대 버스 증차에 따른 도심 교통난도 우려했다.

분당에서 광화문으로 출·퇴근하는 이모(72)씨는 “지금도 출근할 때 도로 정체로 옛 단국대에서 남산1호터널을 지나 중앙극장까지 20분 이상 걸리는데 더 늘면 극심한 정체현상을 빚을 것”이라며 대책에 반대했다.

적지 않은 시민이 버스를 늘려 입석 운행을 없앨 수는 있겠지만 서서 가는 한이 있어도 도로 정체가 줄어 출·퇴근 시간이 짧아지길 더 바란다는 반응을 보였다.

안전을 위해 감수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히거나 장기적으로 버스공영제를 통한 노선 합리화, 지하철 등 대체 교통수단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시민도 있다,

국토부는 직행좌석형 버스를 늘리기 위해 비효율 노선을 폐지하거나 감차하는 대책도 내놨다. 기존 이용객 반발이 예상된다.

지자체의 한 관계자는 “다른 노선의 운행 경로를 폐지 노선을 거쳐가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될 것”이라며 “그럼에도 일부 피해는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직행좌석형 광역버스의 입석 문제는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 문제 때문에 불거졌다.

이 버스는 고속도로를 지나는데 그동안 관행적으로 입석 승객을 태운 채 운행됐다.

국토부는 문제를 제기했고 사업자 가운데 KD운송이 지난 4월 23일 예고 없이 입석 탑승을 금지해 출근길 승객이 큰 혼란을 겪었다.

항의가 빗발치자 국토부는 광역단체와 함께 급하게 대책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7월 중순부터 증차, 1개월간 운영 상 문제점을 파악해 대책을 보완한 뒤 8월 중순부터 입석 운행을 단속할 방침을 세웠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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