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아니면 언제?… 베를루스코니 OUT”

“지금 아니면 언제?… 베를루스코니 OUT”

입력 2011-02-15 00:00
수정 2011-02-15 00: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伊여성 수만명 퇴진요구 시위

낯 뜨거운 성추문을 끊임없이 몰고 다니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총리에 대한 이탈리아 여성들의 인내심이 바닥을 드러냈다.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13일(현지시간) 베를루스코니 총리 퇴진을 요구하는 가두 시위가 펼쳐졌다.

BBC 등에 따르면 로마, 나폴리, 팔레르모, 베네치아 등을 포함한 전국 60개 지역에서 수만명의 여성들이 “베를루스코니는 여성들의 존엄성을 깎아내리고 있다.”고 외치며 거리로 나왔다.

‘지금이 아니면 언제?’(Se non ora, quando?)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이번 시위에서는 베를루스코니가 당장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탈리아는 사창가가 아니다.’라는 플래카드도 등장했다. 밀라노의 한 여성은 “이탈리아 여성이 전 세계의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며 시위에 참석한 이유를 설명했다.

17세 소녀에게 돈을 지불하고 성관계를 가진 것도 모자라 그가 소매치기 혐의로 붙잡히자 경찰에 압력을 행사해 빼내려고 했던 총리를 성토하는 목소리는 해외에서도 울려퍼졌다.

프랑스 파리·리옹·툴루즈, 벨기에 브뤼셀, 스페인 마드리드, 포르투갈 리스본, 일본 도쿄 등에도 수십~수백명 단위의 시위대가 등장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11-02-15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