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방송통신위는 종편채널 이익만 생각하나

[사설] 방송통신위는 종편채널 이익만 생각하나

입력 2011-09-24 00:00
수정 2011-09-24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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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엊그제 “종합편성채널(종편)의 광고 영업은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종편 광고영업에 대한 정부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한 것이다. 그는 “규제는 가능한 한 최소화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 방송법에 종편의 광고영업이 자율로 보장돼 있는 것을 다시 규제의 틀 속에 넣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논리를 들이댔다. 대형 신문사를 낀 종편사들의 미디어렙(방송광고 판매대행사)이 아닌 광고영업 직영 요구를 흔쾌히 들어준 것이니 최 위원장은 종편사들로부터 공로패라도 받아야 할지 모르겠다.

종편에 광고 직영이 허용되면 언론사들의 영향력을 앞세운 광고영업으로 광고시장은 혼탁해진다. 벌써부터 거대 신문사 등쌀에 못살겠다는 대기업 광고담당 임원들의 하소연이 여기저기에서 들려온다. 개국을 앞둔 언론사 고위층들이 광고 유치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 등 광고주는 물론 언론노조 등 언론단체들까지 종편도 공중파처럼 미디어렙을 통해 간접적으로 광고영업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온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신문과 방송으로 무장한 언론은 하나의 거대 권력이다. 종편사들이 광고를 도와달라고 요구할 경우 이를 거절할 ‘강심장’ 기업은 없을 것이다. 종편에 광고 직영이 허용되면 공중파들로 번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이미 모 방송국은 다음 주에 광고영업을 직영하겠다며 한국방송광고공사에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한다. 광고영업 직영이 되면 매체력이 있는 언론사는 살아남지만 그렇지 못한 언론사는 문을 닫아야 한다. 그렇게 되면 대형 언론사들의 논리만 일방적으로 투영돼 사회의 다양성은 훼손되고 만다.

이미 방통위는 종편이 의무전송채널로 선정되도록 하는 등 편을 많이 들어줬다. 종편은 공중파와 달리 규제도 덜 받고 있지만 뉴스, 드라마까지 송출할 수 있어 공중파 못지않은 영향력이 있다. 따라서 방송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위해 미디어렙을 통해 광고를 수주하는 것이 합당하다. 강자만 살 수 있는 사회는 이명박 정부가 내세운 공정사회와도, 공생과도 배치된다.
2011-09-2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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