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홀린 ‘코리아 세일 페스타’

유커 홀린 ‘코리아 세일 페스타’

입력 2016-10-03 18:06
수정 2016-10-04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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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절 맞아 中관광객 대거 몰려 백화점·면세점 매출 최대 40%↑

삼계탕집 앞 길게 늘어선 유커들
삼계탕집 앞 길게 늘어선 유커들 중국의 국경절 연휴를 맞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들이 3일 서울 종로구의 한 삼계탕집 앞에 길게 줄을 서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정부가 주도한 쇼핑·관광 축제인 ‘코리아 세일 페스타’로 주요 백화점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쯤 늘었다. 결혼·이사 성수기로 가전·가구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행사가 중국 최대 명절인 국경절 연휴(10월 1~7일)와 겹치면서 중국인 관광객이 매출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시작된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나흘간 롯데백화점 매출은 코리아 그랜드 세일이란 이름으로 비슷한 성격의 할인 행사가 열렸던 전년 동기인 10월 1∼4일보다 12.8%가 늘었다.

이 기간 소공동 본점의 중국인 고객 매출은 지난해보다 38.0%가 늘었다. 중국인에게 인기 있는 선글라스 브랜드 젠틀몬스터와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 패션 브랜드 스타일난다 등 매장의 경우 중국인 고객의 방문이 20∼30%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은 같은 기간 매출이 10.1%가 늘었다. 무역센터점의 경우 행사 첫날인 9월 29일에만 7만명이 다녀갔다. 부문별로는 해외패션 매출이 16.8%, 여성패션 부문이 12.5% 늘었다. 생활부문에서는 이사·결혼 성수기가 겹치면서 할인 폭을 높인 가전(19.3%)과 가구(18.9%) 매출 신장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인 매출 신장률은 50.4%를 기록했다. 무역센터점은 중국인 매출이 81.7%가 급증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 기간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9%가 늘었다. 고가 시계·보석 매출이 47.4% 증가했다.

면세점 매출도 큰 폭으로 늘었다. 롯데면세점은 국경절 연휴가 시작된 10월 1일과 2일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지난해 연휴 첫 이틀보다 40%가량(월드타워점 제외) 급증했다. 신라면세점 서울점은 9월 29일부터 이달 2일까지 나흘간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가량 늘었다. HDC신라면세점 용산점은 이 기간 매출이 전달 동기(8월 30일∼9월 2일) 대비 약 55%가 증가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센텀시티몰로 확장·이전한 부산점의 9월 29일∼10월 1일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80%가 늘었으며, 올해 고가 수입 브랜드가 많이 입점한 인천공항점 매출도 이 기간 100%가량 늘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04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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