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만원대 해치백 26일 출시
“작지만 여전히 고급입니다(Compact, but still premium).”지난 7일 브리타 제에거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대표는 신차 A클래스를 이렇게 소개했다. 독일 명품차 벤츠의 가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젊은 층을 사로잡을 만한 실용성까지 갖췄다는 뜻이다.

벤츠 A클래스

자동차 내부

한국형 내비게이션
오는 26일부터 국내 시장에서 정식 판매되는 A클래스는 ‘젊은 벤츠’를 표방한다. 벤츠는 고급이지만 중후한 이미지가 강해 국내에서는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판매됐다. 그러나 A클래스는 20~30대 고객을 타깃으로 잡았다.
벤츠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을 사로잡기 위한 엔트리모델이라는 게 벤츠의 설명이다. 가격도 벤츠의 차종 가운데 가장 저렴한 3000만원대로 책정했다. 자동차 시장에서는 3000만원대 벤츠에 소비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벌써부터 관심이다.
해치백 스타일의 A클래스는 역동적인 외관을 갖췄다. 신형 디젤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적용해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0.6㎏·m의 힘 있는 주행을 강조한다. 복합연비는 ℓ당 18㎞로 효율적이라고 벤츠는 설명했다. 지난해 3월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A클래스는 같은 해 9월 유럽에서 출시된 후 반년 만에 9만대 이상 팔렸다. 국내에는 A200 CDI, A200 CDI 스타일, A200 CDI 나이트 등 3종이 출시된다. 가격은 각각 3490만원, 3860만원, 4350만원이다.
최고급 트림인 나이트에는 벤츠코리아와 현대모비스가 공동 개발한 한국형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들어간다. 현지화에 초점을 맞췄다는 얘기다. 또 장시간 운전으로 집중력이 저하된 운전자에게 사고방지를 위한 경고를 해주는 기능과 1.3m의 공간만 있으면 자동주차가 가능한 기능도 갖췄다.
A클래스의 성공 여부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엇갈린 평가를 내놓고 있다. 핵심은 가격이다. 3000만원 대로 벤츠를 소유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 될 것이라는 평가와 아무리 벤츠라 해도 크기와 기능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시각으로 나뉜다. 국내 해치백 시장의 강자 폴크스바겐 골프의 아성을 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달 초 새로 나온 골프 7세대는 한달 만에 1041대가 팔렸다.
올해 A클래스 650대의 물량을 확보한 벤츠는 자신감을 보였다. 제에거 대표는 직접적인 경쟁상대로 골프가 아닌 BMW 1시리즈와 아우디 A3를 지목, 프리미엄 소형차로서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을 분명히 했다. 그는 “더 팔 자신이 없어서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A클래스 인기가 많아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했는데 내년에는 본사와 협의해 물량을 늘릴 것”이라면서 “찾아가는 마케팅과 온라인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08-13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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