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부회장 “편의점업, 유통업 중 가장 유망”
계열사 현장 찾아 ‘고객·현장’ 집중 주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딜리셔스 페스티벌’에서 이마트24 차별화 상품인 믹스치즈팝콘을 들고 카메라를 바라보고 있다.2023. 3. 8 도준석 기자
이날 오전 정용진 부회장은 양재 aT센터에서 진행된 편의점 이마트24의 ‘딜리셔스페스티벌’을 찾았다. 이 행사는 올해 사업 전략과 상품 트렌드, 매장 운영 노하우를 매장 경영주에게 소개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련한 전시회다.
정 부회장은 이날 한 시간 가량 와인, 위스키, 과자, 음료, 아이스크림, 도시락 등의 부스를 방문하며 직접 시음과 시식에 나섰다.
특히 신세계푸드와 아인치푸드가 협업해 만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상품 ‘르쎄떼 소금빵’을 시식하는 등 계열사 제품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마트24 자체 원두커피 브랜드 이프레쏘의 블루마운틴블랜드를 시음한 후에는 “스타벅스에 버금가게 맛있다”고 언급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딜리셔스 페스티벌’에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블렌드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즉석커피를 시음하고 있다.2023. 3. 8 도준석 기자
이마트24는 지난해 매출 2조1181억원을 기록하고 영업이익 68억원을 내 첫 연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이마트24 임직원들을 격려하며 “어려운 시기일 수록 고객과 상품이 있는 현장에 해법이 있다”고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해 수익성이 부진했던 이마트의 전망에 대해서는 “올해 열심히 해서 작년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내도록 하겠다”면서도 “하지만 올해는 특히 대외환경으로 인해 유통업계 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오른쪽 두번째)이 8일 오후 스타벅스 더북한산점을 둘러보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정 부회장은 “오늘 현장에 와서 보니 빨대가 바뀌어 있더라”라며 “우리는 항상 고객의 불편함에서 답을 찾아왔는데 현장에서 해결책을 찾아 잘 적용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신세계그룹은 단순히 상품만 판매하는 기업이 아닌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라며 “스타벅스도 고객 경험의 폭을 더욱 확장해 고객이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 우리를 찾는 이유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8일 오후 스타벅스 더북한산점을 둘러보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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