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TV 판매 2대 중 1대 ‘한국산’

지구촌 TV 판매 2대 중 1대 ‘한국산’

입력 2014-08-22 00:00
수정 2014-08-22 02:3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분기 삼성전자 사상 최대 점유율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 TV시장을 싹쓸이하고 있다. 올해 2분기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48.3%로 나타났다. 팔린 TV 2대 중 1대가 ‘메이드인 코리아’(한국산)인 셈이다. 삼성전자는 사상 최대 점유율을 기록하며 글로벌 TV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UHD(울트라HD·초고화질) TV시장에서도 삼성과 LG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며 55.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21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삼성전자는 세계 평판 TV시장에서 매출 기준 31.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34분기(8년 6개월) 연속 점유율 1위 행진을 이어갔다. 2위는 LG전자(16.5%), 3위는 일본 소니(8.5%)로 나타났다. 4, 5위는 내수 기반의 중국기업 하이센스(5.2%), TCL(4.1%)이 차지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매출액을 합치면 절반에 육박한다.

이런 한국기업들이 TV시장을 장악한 1등 공신은 프리미엄 TV다. 프리미엄 TV는 1500달러(약 153만원) 이상의 고가 TV를 말한다.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TCL, 창홍, 콩카, 하이얼 등 중국 6대 메이저 TV제조사들이 저가 TV를 중심으로 내수 시장을 키워가는 상황에는 변함이 없지만 중국·북미·유럽 등 세계 프리미엄 TV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성장한 것이 매출 증가의 원동력이 됐다. 프리미엄 TV 부문에서 삼성전자 단독 시장점유율만 50%가 넘기 때문이다. 하이엔드(최첨단 고가) 제품에서는 아직 중국 제조사들이 우리 기술력을 못 따라오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특히 최근 뜨는 분야인 UHD TV 매출 점유율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약진이 돋보였다. 올해 1~2분기 삼성전자의 UHD TV시장 점유율은 21.6%에서 43.3%로 21.7% 포인트 급상승했고, LG전자도 같은 기간 10.6%에서 11.8%로 점유율을 키웠다. 반면 하이센스(16.0→6.9%), TCL(13.6→6.6%) 등 중국 제조사들의 매출은 반 토막 났고, 한때 세계 TV시장을 주름잡았던 일본의 소니(9.8→10.0%)도 점유율을 겨우 방어하는 데 그쳤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비록 중국·일본 업체들에 비해 중국 UHD TV 시장에 늦게 뛰어들었지만 최근 보급형 모델을 강화한 데 힘입어 점유율을 대폭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8-22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